국내 스타트업 성공사례 ⑦ – 대한민국 1등 중고 직거래 앱 '당근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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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e Accelerator/국내 성공사례

국내 스타트업 성공사례 ⑦ – 대한민국 1등 중고 직거래 앱 '당근마켓'

by 전장선 2020. 8. 5.

국내스타트업

 

 

안녕하세요 히스토리 벤처투자입니다. :)

옆집 숟가락이 몇 개인지도 파악하고 있던 예전과 다르게 이웃 간의 소통이 거의 없는 요즘,

이웃 간의 정을 느끼게 해주는 따뜻한 서비스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귀여운 이름과 달리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 '당근마켓'을 소개 드립니다.

 

 

당근마켓

 

당신 근처의 마켓, '당근마켓'의 첫 시작은 카카오 사내 중고 게시판이었습니다.

 

카카오 직원들만 쓰던 사내 서비스가 판교 주민들로부터 많은 문의를 받게 되었고,

판교를 시작으로 각 지역으로 확장된 게 지금의 당근마켓을 만들었는데요.

 

2015년 7월 첫 출시한 당근마켓은 지난해 월 사용자 수로 중고나라를 앞지르며 중고거래 앱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압도적인 1위 기업을 제 친 것과 더불어 총 480억 가량의 투자유치에 성공하며

고속 성장하고 있는 당근마켓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요?

 

 

스타트업사례

 

"우리 동네 사람만 모여라!"

당근마켓이 설정한 우리 동네의 범위는 최대 6km!

당근마켓은 이용자의 집에서 최대 6km 반경으로 구획을 한정, 그 안 사람들끼리만 물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사기가 빈번했던 기존 중고거래와 달리,

동네 사람들과 직접 만나 물건을 확인하고 거래하는 당근마켓의 서비스는 중고거래의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단순 거래에만 집중된 다른 서비스와 달리 당근마켓은 모바일로 옮겨진 우리 동네 벼룩시장 컨셉으로

현재 위치 기반, 지역주민 간의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이용자들의 체류시간과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스타트업성공사례

 

"머신 러닝으로 신뢰를 확보해라!"

당근마켓은 직거래를 통해 중고거래 문제를 최소화시키는 것에는 성공했지만,

그 외 앱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기 방지에 힘써야 했습니다.

 

당근마켓은 이를 위해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머신러닝(기계학습) 기술을 활용했습니다.

기술을 통해 문제 글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거래 금지 품목의 매매 행위를 99.9%의 정확도로 정확하게 걸러내는

당근마켓의 머신러닝은 데이터가 쌓이면서 정확도를 더욱 높이며 사기 방지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경찰청에 사기로 등록된 계좌 번호와 휴대전화 번호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등

사기 방지를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갖춘 당근마켓은

기존 중고거래 서비스와 대비되는 차별화된 방법으로 사용자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스타트업마케팅

 

"중개 수수료 0원, 광고로만 승부한다!"

비싼 중개 수수료를 받는 다른 서비스들과 다르게 당근마켓의 중개 수수료는 0원!

중개 수수료를 전혀 받지 않기 때문에 수익성 우려를 받기도 한 당근마켓의 주요 수입원은 광고입니다.

 

른 서비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앱 내 광고, 당근마켓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바로 핀셋 마케팅을 활용했다는 건데요.

여기서 핀셋 마케팅이란 핀셋처럼 사람들 속 우리 제품, 서비스를 구매해 줄 사람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당근마켓의 광고는 핀셋마케팅을 활용해서 동네 주민만을 겨냥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

과외, 미용실 등 동네 소상공인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광고 집행 과정을 단순화시켜 노출 동네, 노출 기간 두 가지 사항만 체크하면 누구나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

광고 인력이 따로 필요 없고 쉽게 동네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당근마켓성공요인

 

"동네 품앗이를 부활시키다!"

당근마켓은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동네 생활'을 운영 중인데요.

 

동네 생활 메뉴를 통해 동네의 모든 업체, 동네 모임 활동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지역 생활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지역 맘 카페 외 지역주민들끼리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없었던 것과 달리,

당근마켓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강아지 산책, 반찬 나눔 등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타트업창업

 

 

지금까지 당근마켓의 성공 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역을 한정하고, 특정 동네 사람들에게 집중한 당근마켓은 월간 이용자 800만 명, 누적 가입자 수 1천200만 명을 넘기며

폭!풍!성!장! 하고 있습니다.

 

이 성장과 더불어 대규모 투자유치를 통해 해외 진출을 앞두고 있다고 하는데요.

당근마켓처럼 성공한 스타트업이 되기까지는 각 분야에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보니,

처음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 사업에만 집중하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이 오롯이 창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창업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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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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